[패스트캠퍼스 수강 후기] 올인원 패키지 : 유니티 포트폴리오 완성 100% 환급 챌린지 7회차 미션 시작합니다.


Lighting 시스템 알아보기 2




Light Probe는 Bake된 조명정보를 Scene에 저장하는 기법입니다.
Light Map은 표면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Light Probe는 공간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것입니다.

Light Probe는 Spherical Harmonic 기법을 사용합니다. 복잡한 계산을 처리합니다.
Dynamic object에 Global illumination 효과를 주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Reflection Probe는 Cube 맵의 주변 환경을 Textutre로 처리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상하좌우앞뒤를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를 object에 입혔다고 보면 됩니다.

유니티에서는 실시한 reflection으로 처리가 가능하지만 성능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덜 중요한 object들에는 reflection probe로 처리된 이미지를 object에 baking하여 사용하는 방식을 보통 취합니다.



Light Probe 설정 방법


Light Probe Group을 추가합니다.
Light Probe Group을 조밀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기는 하지만, Baking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Light Map의 개수가 많이 늘어나서 필요한 메모리의 양이 많이 높아지기 때문에 적절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Edit Light Probes"를 선택한 이후에 Vertex들을 선택하고 Ctrl+C Ctrl+V로 복사하여 확장해 나아갑니다.

벽, 즉 object들 주위로는 조명 변화가 많이 일어나므로 조밀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Generate로 Baking을 진행하면 됩니다.




Sphere를 추가하여 공간에서 이동하여 보면 영향을 받는 Light Probe들이 표시가 되어 확인이 가능합니다.

PlayerCharacter를 가지고 플레이를 시작해보면 캐릭터의 위치에 따라 조명의 영향을 받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eflection Probe 설정 방법



Light - Reflection Probe를 추가합니다.
Type - Baked로 진행합니다. "Bake"를 누르면 ReflectionProbe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겟 Platform에 맞는 옵션으로 지속적으로 최적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Terrain 시스템

 



Terrain 시스템에서는 공간배치, 지형 높이, 홀 배치, 나무와 풀 배치, Height Map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나무는 Mesh object로 저정을 하지만 풀은 개수가 많기 때문에 billboard로 처리를 하게 됩니다. 물론 detail함을 위해 object로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나무의 윈드존 설정 가능합니다. 바람이 불어 흔들리는 효과입니다.

시스템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므로 Terrain Object의 개수나 Texture의 크기 등을 고려하여 개발해주어야 합니다.





[Window] - TextMeshPro 를 선택하여 편집 설정 창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타일을 선택하여 Terrain을 지정한 후, Brush 툴을 선택하고 옵션 값들을 조정한 후, LMB 와 Shift + LMB 등을 활용하여 높이를 조절합니다.

Paint Texture 등을 이용하여 특정 Texture를 입히며 그릴 수도 있고, Terrain Hole 등으로 던전 입구를 표시한다거나 할 수가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과 옵션을 사용하여 구성해 봅니다.




Wind Settings for Grass (On Terrain Data)
풀이 얼마나 자동으로 흔들릴지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Wind Zone 오브젝트를 추가하면 나무에 바람의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Terrain 상태에서도 Global Illumination 설정과 Light Probe Group 등을 설정하여 테스트를 해보면 지형에 영향을 받는 조명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가 빨간 조명이나 던전 입구의 노란 조명에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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